본문 바로가기
IT Story/IT 정보

CPU, GPU 벤치마크 사이트

by La-KanTo 2020. 4. 9.

노트북, 데스크탑, 태블릿을 고려할 때 가격과 성능은 어쩔 수 없이 연관성을 가진 그래프를 그리게 됩니다.

당연하게도 가격이 비싸다면 어느정도 프로세서의 성능또한 함께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태블릿, 노트북의 경우 제품과 하드웨어 부품은 built-in 형식으로 교체보단 제품 그자체의 성능을

반영하게 되지만, 직접 데스크탑의 부품을 직접 구입해 조립하게되는 경우에는 사정이 조금 다릅니다.

 

데스크탑도 완제품 형식으로 출시되는 제품이 있지만 대부분 저렴한 조립 PC를 선호하게 됩니다.

조립 PC는 말 그대로 원하는 부품을 직접 선택하여 커스텀 PC를 만드는 걸 말하는데요.

 

직접 선택해 PC를 만든다니..

장점만 있을 거 같지만, 실제로는 책임 없는 자유는 없듯

흔히 제값하지 못하는 부품이나 본인의 용도에 맞지 않는 부품을 구매하게 되면

가격만 비싸고 성능은 가격값 하지 못하는 빛좋은 개살구 같은 PC가 되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립을 위한 부품을 어떻게 판단하고 선택해야 할까요.

이럴때를 위해 많은 벤치마크 라는게 존재하는데요.

 

벤치 마크란

원래 단어의 의미는 건축 용어에서 왔다고 합니다. 본래 뜻은 토지 측량에서 사용되는 수준 기표를 의미하는데, 해석하면 명백한 판정 기준에 의해 결정지을 수 있는 표준 지표 라는 것입니다. 

 

전자기기에서는 연산성능을 여러 테스트 케이스로 실험하여 수치를 객관적으로 표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해서 여러분은 직접 나만의 커스텀 PC를 조립하고 싶으시다면

부품의 벤치마크 점수를 통해 원하시는 기준의 부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격대비 성능을 원하실 수도 있고 무조건 성능만을 원하시는 니즈를 충족해서 구입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 벤치마크를 도와줄 몇가지 사이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assMark

https://www.cpubenchmark.net/

 

PassMark Software - CPU Benchmarks

PassMark Software - CPU Benchmarks - Over 1 million CPUs and 1,000 models benchmarked and compared in graph form, updated daily!

www.cpubenchmark.net

아마 가장 많이 아시는 벤치마크 사이트가 아닐까 합니다.

데스크탑, 노트북 CPU를 주로 검색하는데 용이한 사이트 입니다.

 

지원 하는 벤치마크 점수들은 이렇게 CPU, 그래픽카드, HardDrive, RAM, Android, IOS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각 부품 태그별 하위 선별 종류를 통해 한번 더 검색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성능 순, 가성비 순, 비교 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 카드인 GTX 1660 TI 제품의 벤치마크 성능 수치를 보고 싶으면

그래픽 카드 > High End > 해당 그래픽 카드를 검색 하면 됩니다.

이렇게 객관화된 점수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UserBenchMark

https://gpu.userbenchmark.com/

 

GPU UserBenchmarks - 636 Graphics Cards Compared

 

gpu.userbenchmark.com

게임을 목적으로 구입하시는 경우 추천해 드리고 싶은 벤치마크 사이트 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 벤치마크 사이트의 최대 특징은 해당 부품을 연결했을 때 어떤 게임에서 몇 프레임이 나오는지

유저들의 벤치마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사용하는 GTX 1660 TI 제품의 경우 다음과 같이 성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Antutu

https://www.antutu.com/en/ranking/rank1.htm

 

Ranking - AnTuTu Benchmark - Know Your Android Better

*March 2020

www.antutu.com

안투투 벤치마크의 경우 위 두 사이트와 다르게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의 프로세서 성능을 비교하기 위해

제가 주로 사용하는 벤치마크 사이트 입니다.

접속하면 메인 페이지에 이렇게 현재 충시된 제품들의 프로세서 성능 랭킹 페이지를 보여 줍니다.

이 중 구입하실 제품을 찾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4. GeekBench

https://browser.geekbench.com/

 

Home - Geekbench Browser

Welcome to the Geekbench Browser Geekbench 5 measures your device's CPU and GPU Compute performance. Use the Geekbench Browser to organize your Geekbench benchmark results and share them with others users around the world. Discover Geekbench 5

browser.geekbench.com

이 사이트는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구분없이 제품을 검색해서 성능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원하는 제품 군을 검색하게 되면 이렇게 벤치마크 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여 더 자세한 벤치마크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